본문 바로가기

영화소개

돈 : 주식시장 뒤에는 존재하는 검은손에 관한 이야기

돈 상세정보

감독 : 박누리

출연 :

류준열 : 수원 출신의 배우이다. 올해 35살이다. 소속사는 씨제스엔터테인먼트이다. 응답하라 1988을 통해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작품은 인간실격, 운빨로맨스가 있다.

유지태 : 서울 출신 배우이다. 188cm의 장신으로 배우자는 김효진이다. 2명의 자녀가 있다. 최근 종이의 집을 촬여해서 인기를 얻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에는 올드보이가 있다.

조우진 올해 43세 배우이다. 발신제한, 도굴, 국가부도의 날을 통해 큰 인기를 얻었다.

김재영 대한민국 배우이다. 노브레싱, 돈, 두 남자를 통해 인기를 얻었다.

김민재, 정만식, 원진아, 김종수, 손종학, 임세미, 진선규

돈 줄거리

주인공 조일현은 여의도에서 근무를 합니다. 동명 증권이라는 주식회사에서 주식 브로커 일을 하고 있습니다. 주주가 매수를 하라고 하면 매수를 하고 매도를 하라고 하면 매도를 합니다. 하지만 주식 주문에 관련된 일을 들어오지 않고 전화 녹음파일을 정리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조일현에게 전화가 옵니다. 너무 급하게 말하고 전화가 끊어져 조일현은 당황합니다. 매수인지 매도인지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조일현은 결단을 내립니다. 하지만 그것은 잘못된 실수였습니다. 고객의 항의 전화가 옵니다. 조일현은 난감해합니다. 부서장도 화가 납니다. 팀의 분위기가 무겁습니다. 부서장은 이번 연도에 성과급을 안 받는 조건으로 넘어가게 되었다고 얘기합니다. 팀원들에게 미운털을 박힙니다.

조일원은 자신의 행동이 너무 한심스럽습니다. 어느날 회식을 하게 됩니다. 조일원은 같은 팀의 과장과 깊은 대화를 하게 됩니다. 주가조작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안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심이 있다면 연락해보라고 연락처를 알려줍니다. 조일원은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과장님이 알려준 번호로 전화를 합니다. 번호표가 전화를 받습니다. 번호표는 주가조작을 하는 매우 위험한 인물입니다. 번호표는 조일원에게 거래 제안을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주문을 체결하면 수수료를 억 단위로 주겠다고 합니다. 조일원을 돈에 눈이 멀어 거절을 하지 못합니다.

번호표의 말대로 주문을 하고나니 엄청난 액수의 돈이 통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조일원은 해외로 돈을 빼돌립니다. 금강원한테 걸리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돈을 많이 벌게 된 조일원을 외국으로 휴가를 떠납니다. 휴가에서 복귀한 조일원에게 위기가 찾아옵니다. 금강원의 한지철이 찾아옵니다. 조일원에게 번호표를 알고 있는지 묻습니다. 한지철을 수년 동안 번호표만 쫒고 있는 베테랑 사원입니다. 조일원을 번호표에 대해서 알지 못한다고 거짓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쫒고 있는 한지철이 무서워 번호표를 찾아갑니다. 번호표는 아무 걱정하지 말라고 합니다.

번호표는 조일원에게 더 큰 거래를 제시합니다. 더 많은 돈을 벌고싶어하는 조일원은 거래를 수행합니다. 어느 날 동명 증권에 검찰이 찾아옵니다. 모든 증거를 없애고 난 뒤라서 심증만 남아있습니다. 검찰은 조일원을 추궁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증거가 없기에 사건은 끝이 나고 맙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서 주식주문을 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컴퓨터가 자동으로 주식주문을 넣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조일원에게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느 날 형사가 조일원에게 전화를 합니다. 번호표에 의해서 한 증권회사 사원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자신도 죽을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 두렵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자신의 친구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자신이 조작한 공매도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조일원은 큰 충격에 빠지게 됩니다. 조일원은 한지철을 도와 번호표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결정적인 증거를 모으기 시작합니다.

지하철 승강장에서 번호표와 만나기로한 조일원은 이 사실을 한지철에게 알려줍니다. 한지철은 번표로를 잡으려고 쫒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무 증거가 없습니다. 그때 조일원은 자신이 평소에 모아둔 증거를 한지철에게 건네줍니다. 그리고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